개체 편집
PDF를 읽을 때 현재 PDF 파일에 텍스트나 이미지 등의 개체들을 편집해야 할 상황이 자주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체들은 자유PDF를 사용해서 개체 추가, 편집, 변경, 병합, 분할이 가능합니다.
새 개체 추가 #
개체 편집도구를 사용하면 새로운 PDF 파일에 텍스트, 이미지, 도형 등의 개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개체 추가
텍스트 개체를 추가하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 편집 > 내용 편집 > 텍스트 추가 를 선택합니다.
- 텍스트를 입력하고 싶은 페이지에서 클릭한 후 커서가 깜빡이는 곳에 새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입력한 텍스트를 붙여 넣거나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 편집 > 글꼴 에서는 원하는 텍스트 글꼴, 글꼴 크기 및 색상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편집 > 단락 에서는 텍스트를 정렬하거나 장평, 자간, 줄간격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개체 추가
이미지 개체를 추가하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 자체 만들기한 이미지나 클립보드에 존재하는 이미지를 추가하려면 이미지를 추가하고 싶은 페이지에서 편집 > 내용 편집 > 이미지 추가 > 새로운 이미지 개체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새로운 이미지 추가 대화창이 팝업됩니다. 원하는 변수들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에는 이미지 편집기 창으로 이동합니다.
- 이미지 탭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직접 그리거나 클립보드 > 붙여넣기를 선택해 클립보드에 있던 이미지를 삽입한 다음 편집합니다. 이미지로 저장을 클릭하여 이미지 파일로 창에서 저장합니다. 이미지로 저장을 클릭하여 창에서 저장하며 내용은 이미지 파일로 합니다. 복사를 클릭하여 PDF문서에 붙여질 수 있는 이미지 콘텐츠에 복사합니다
- 도구 모음에 있는 도구들이나 우측에 있는 이미지 편집기 기능 패널을 이용해 이미지를 그리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편집기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이미지 편집기에 대해서” 를 참고하십시오.
- 편집이 끝난 후에는 변경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이미지 편집기 종료 버튼을 클릭해 문서 창으로 돌아가면 이미지가 성공적으로 적용됩니다.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드래그해서 원하는 장소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파일에서 이미지를 추가하려면, 이미지를 추가하고 싶은 페이지에서 편집 > 내용 편집 > 이미지 추가 > 파일에서 이미지 개체 를 선택합니다. 입력한 텍스트를 붙여넣거나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열기 대화 창에서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다음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기존 창에서 이미지 편집기 창으로 이동해서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편집 방법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자체 만들기 이미지 추가”를 참고하십시오.
도형 개체 추가
자유PDF를 사용하면 직사각형, 곡선, 직선 등의 그래프 도형들 또한 PDF파일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음영 개체는 일반적으로 그림자나 좋은 배경을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경로 개체 추가
도형 개체를 추가하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문서 중 도형을 삽입하고 싶은 페이지에 가서 편집 > 내용 편집 > 도형 추가
>경로 추가 를 클릭한 다음 아래 드랍다운 리스트에서 원하는 도형을 선택합니다. 커서가 십자가 모양으로 바뀌면 커서를 클릭한 다음 드래그해서 원하는 도형을 그립니다. 포맷 탭과 정렬 탭은 리본에 나타나며 탭으로 경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경로를 그릴때에 페이지의 다른 곳을 클릭하기 전까지 도형은 계속 선택되어 있습니다. 프레임과 핸들을 이용해 경로의 크기와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 핸들은 선택된 도형의 모서리와 가장자리에 나타나는 작은 원과 정사각형입니다. 이 원과 정사각형들을 드래그해서 도형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경로를 그릴 때에, Ctrl + Z 혹은 Ctrl+ Y 도형을 원상태로 되돌리거나 다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경로를 만든 뒤에는 도형 밖의 아무 곳을 클릭하십시오.
A. 선 B. 직사각형 C. 둥근 직사각형 D. 타원 E. 폴리라인
F. 다각형 G. 베지어 곡선 H. 닫힌 베지어 곡선 I. 자유 브러시
직선 그리기
- 선 도구를 선택합니다.
- 선을 그리고자 하는 영역을 클릭합니다.
- 필요하다면 핸들을 드래그해 선의 길이를 조정합니다.
- 설정을 마쳤다면 도형 밖을 클릭합니다.
직사각형 그리기
- 직사각형 도구를 클릭해 모서리가 직각인 직사각형을 그리거나 둥근 직사각형 도구 을 클릭해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그립니다.
- 문서에서 직사각형을 그리고자 하는 영역을 클릭합니다.
- 원하는 방향으로 핸들을 대각선으로 드래그 합니다.
타원 그리기
- 타원 도구 를 클릭합니다.
- 화살표를 드래그해 타원을 그립니다.
- 타원 그리기를 마친 후에 도형 밖을 클릭합니다.
다각형, 베지어 곡선 또는 폴리라인, 베지어 닫기 그리기
- 다각형 도구 , 폴리라인 도구 , 또는 베지어 곡선 도구 또는 베지어 닫기 도구를 선택합니다.
- 화살표를 드래그해 직선을 그립니다.
- 새로운 선분을 원하는 지점을 한 번씩 클릭합니다.
- 도형 그리기를 마친 후에 도형 밖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정의 경로 그리기
- 브러시 도구를 선택합니다.
- 화살표를 드래그해서 경로를 그립니다.
- 도형 그리기를 마친 후에 도형 밖을 클릭합니다.
음영 개체 추가
도형 개체를 추가하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 문서 중 음영을 삽입하고 싶은 페이지에 가서 편집 > 내용 편집 > 도형 추가 >음영 추가 를 클릭한 다음 아래 드랍다운 리스트에서 원하는 음영을 선택합니다. 커서가 십자가 모양으로 바뀌면 커서를 클릭한 다음 드래그해서 원하는 음영을 그립니다. 포맷 탭과 정렬 탭은 리본에 나타나며 탭으로 음영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음영을 삽입할 때에(경로 그리기를 참고) 페이지의 다른 곳을 클릭하기 전까지 도형은 계속 선택되어 있습니다. 프레임과 핸들을 이용해 음영의 크기와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포맷 탭에서 사용자는 음영 스타일을 선택하여 다양한 색상을 선사할 수 있으며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하여 색상을 이동 및 음영효과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불투명도: 슬라이더를 드래그 하여 불투명도를 조절합니다,
- 그라데이션 중지: 경사도 전이점의 위치 및 색상을 설명합니다. 음영 스타일을 선택한 후에 새로운 색상 추가 , 현재 색상 삭제 등과 같은 음영 색상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색상 이동
각 색상은 슬라이더 를 클릭하여 드래깅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음영으로 색상 변경하기
변경하려는 한가지 색상을 더블 클릭, 색상 대화 상자에서 좋아하는 색상을 클릭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음영에 색상을 추가
- 좋아하는 색상을 하나 선택하고 미리보기 바(preview bar)아래에 있는 임의의 두 슬라이더 사이를 클릭합니다.그러면 새로운 색상이 음영에 추가됩니다.
음영에서 색상 삭제
삭제하려는 슬라이더 색상을 클릭하여 삭제 버튼을 누릅니다. 또는 미리보기 바에서 옮겨도 색상은 음영에서 삭제될 것입니다.
- 기준선: 라인을 따라 흘러가는 시작과 끝 좌표 사이의 음영 영역은 다양하며 음영 영역으로부터 무한대로 확장되고 변화됩니다. 시작 및 종료 점은 선으로 보여지고 연결되며 한 색상에서 다른 선형으로 선을 따라 체제로 이행하는 것입니다. 색상 그라데이션은 출발점에서 시작되고 종료점에서 끝나게 됩니다.
드래그 하여 시작 혹은 종점으로 단독 이동할 수 있으며 ,또한 라인을 드래그 하여 동시에 이동할 수 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움직임은 음영 효과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비교해 보면 음영 1,음영 2 는 시작점을 드래깅하여 이동하며 ,음영 3 은 종점을 드래깅하여 이동하며 ,음영 4 는 라인을 드래깅하여 이동한것입니다.
텍스트 개체 링크 및 가입 #
쉽게 편집할 수 있게 자유PDF는 여러 텍스트 블록을 함께 링크하거나 텍스트 블록을 분리하여 단일한 단락에 연결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텍스트 개체 링크 및 해체 #
링크 도구를 사용하면 여러 텍스트 블록을 같이 링크할 수 있으며 또한 이러한 블록에서 텍스트를 편집하여 한 단락에서 편집하는 것처럼 취급될 수 있습니다. 한장의 페이지뿐만 아니라 여러 페이지에 걸쳐서도 텍스트 블록을 링크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는 이러한 링크 블록을 리플로하며 블록 사이에 있는 페이지 내용은 포함되지 않을 것입니다.
블록을 연결하려면 다음 사항을 수행하십시오:
- 편집 > 내용 편집을 클릭하면 링크 &텍스트 병합 및 포맷 탭이 리본에 나타날 것입니다.
- 함께 링크해야 할 텍스트 블록을 선택하면 선택된 블록은 클릭한 숫자와 같이 표시될 것입니다. (아래 예제를 참고하십시오.)
- 포맷 탭의 링크 도구를 클릭 혹은 우클릭하여 블록을 선택하여 텍스트 링크 상자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세개의 블록은 함께 연결됩니다.
- 텍스트 편집 도구로 이러한 블록에서 텍스트를 추가하거나 편집할 시에 텍스트는 이러한 링크 블록을 리플로우하며 블록 사이에 있는 페이지 내용은 포함되지 않을 것입니다. 추가한 텍스트가 마지막 블록을 초과하면 컨텐츠는 링크 블록을 따라 커버될 수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같이 링크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텍스트 블록에서 링크를 해제하려면 편집>내용 편집>링크&결합 텍스트를 클릭하여 해제하려는 텍스트 블록을 선택하고 포맷 탭에서 링크 해제 도구 를 클릭합니다. 또한 우클릭하여 블록을 선택하며 텍스트 블록 링크 해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페이지의 상단에서 하단으로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정렬되지 않은 불연속적이거나 혹은 서로 다른 열의 텍스트 블록을 선택 및 링크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개체 결합 및 분할 #
링크 도구를 사용하여 여러 텍스트 블록을 함께 연결시켜 이러한 블록에서 텍스트를 편집하면 단락에서 편집하는 것과 같이 간주됩니다. 결합 도구를 사용하면 하나의 단락으로 텍스트 블록을 연결하여 텍스트 리플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텍스트 블록은 여러 부분의 분할 도구로 나뉘어 질 수가 있습니다.
텍스트 블록을 결합하려면 아래와 같이 진행해주세요:
- 편집 > 내용 편집 > 텍스트 링크&결합 버튼 을 클릭하십시오.
- 결합하려는 텍스트 블록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선택된 텍스트 블록은 번호가 매겨집니다.
- 포맷 탭에서 결합 도구를 클릭하거나 우클릭하여 블록을 선택한후 텍스트 상자에 결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선택한 블록은 같이 병합되어 하나의 블록으로 됩니다.
텍스트 블록을 분할하려면 편집 > 내용 편집 > 텍스트 링크 &결합 버튼을 클릭하여 분할하려는 텍스트 블록을 클릭합니다. 포맷 탭에서 분할 도구를 클릭하거나 우클릭하여 블록을 선택한후 텍스트 상자에 결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선택한 블록은 나뉘게 됩니다.
참고: 선택한 모든 블록은 반드시 같은 페이지에 있어야 합니다.
고급 텍스트 편집 튜토리얼 동영상을 참고하십시오.
개체 편집 #
관련 도구들을 사용해서 선택된 개체들을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개체 편집
텍스트 개체를 편집하려면, 편집 > 내용 편집 > 개체 편집 > 텍스트를 클릭한 다음 편집하고자 하는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선택된 개체는 일반적으로 상자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자를 더블 클릭 하거나 우클릭 메뉴에서 개체 편집을 선택합니다. 선택된 개체를 클릭하고 마우스 커서가 깜박일 때 해당 위치에 새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글꼴만을 사용해서 텍스트를 추가하거나 붙여 넣거나 대체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편집에 관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텍스트 개체 추가”를 참고하십시오.
텍스트 개체 병합과 분할
텍스트 병합도구와 분할도구를 사용하여 텍스트 개체를 병합 및 분할할 수 있습니다. 글자사이 공간을 제거하여 텍스트 내용의 모양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편집 > 분할 > 텍스트 병합 > 글꼴사이 거리 제거 를 클릭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개체를 선택하여 편집 > 분할 > 텍스트 병합 를 클릭하면 텍스트 분할 대화상자가 팝업 됩니다.
- 슬라이더를 드래그하여 분할하려는 위치를 클릭합니다. 확인을 클릭하여 텍스트 개체를 몇 등분으로 분열합니다.
텍스트 개체를 모양 개체로 변환
자유PDF는 선택한 텍스트 개체를 경로로 변환하는 것을 지원하며 이는 pre-press 요구를 만족합니다. 지원되지 않거나 혹은 표시되지 않는 컴퓨터에 내장된 임베드 글꼴을 위해 새로운 기능은 이런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텍스트 개체를 경로로 변환하려면 아래와 같이 진행해 주세요 :
- 경로로 변환하려는 텍스트 개체를 선택합니다.
- 개체로 변환 버튼을 선택하여 변환합니다.
이미지 및 도형 개체 편집 #
이미지 개체를 편집하려면 편집 > 내용 편집 > 개체 편집 > 이미지를 클릭한 다음 편집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더블 클릭하거나 우클릭 메뉴에서 개체 편집을 선택합니다. 현재 메인 창에서 이미지 편집 창으로 전환합니다. 이미지 편집에 관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이미지 개체 추가”를 참고하십시오.
도형 개체를 편집하려면 편집>내용 편집 > 개체 편집 >도형을 클릭한 다음 포맷/정렬 탭의 도구로 모양/음영 개체를 클릭하고 편집합니다. 도형 개체 편집에 관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도형 개체 추가”를 참고하십시오
참고: 텍스트, 이미지 그리고 도형 개체를 같이 편집하려면, 편집 > 내용 편집 > 개체 편집 > 전체를 선택해서 편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재배치 편집
텍스트 편집 및 개체 편집 명령을 사용하면 한 페이지에서 한 텍스트 블록의 텍스트만 편집할 수 있습니다. Word와 같은 연속 모드에서 텍스트를 편집하려면 재배치 편집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배치 편집 모드 인 경우 텍스트 내용을 추가하거나 편집할 때 텍스트가 문서의 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재배치됩니다.
재배치 편집 명령으로 PDF를 편집하려면
- 편집 > 재배치 편집을 선택하면 재배치 편집 모드에 대한 이점과 메모를 알려주는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재배치 편집 모드에서 컨텐츠를 편집해야 하는 경우 계속을 클릭하십시오.
- 리본에 재배치 편집 탭이 나타나 텍스트 형식 및 단락 스타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 편집을 완료하면 변경 사항 적용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하거나 재배치 편집 종료를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하지 않고 재배치 편집 모드를 종료하십시오.
개체 변경, 정렬, 및 삭제 #
선택된 개체는 일반적으로 상자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개체 선택 후 리본에 나타나는 포맷 혹은 정렬 탭을 이용해서도 개체를 변경 및 정렬할 수 있습니다.
편집 > 내용 편집 > 개체 편집 도구 > 전체/ 텍스트/ 이미지/ 도형을 선택한 다음 아래 중 하나를 진행합니다.
- 하나 또는 여러 개체를 선택하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 개체를 클릭하거나 Ctrl/Shift키를 누른 채 클릭해 여러 개체를 선택합니다.
- 포인터를 개체 위에 올린 다음 드래그해서 개체 주위에 사각형을 그립니다.
- 키보드 Ctrl + A 를 누르면 현제 페이지에 있는 모든 개체들이 선택됩니다.
참고: 선택을 취소하기 위해서는 문서의 아무 빈 공간을 클릭합니다.
- 개체 이동 및 크기 조절
- 개체를 이동시키려면 원하는 곳으로 개체를 드래그해서 이동시킵니다. 다른 페이지로 개체를 이동시키려면 잘라내기와 붙여넣기를 사용합니다.
- 개체의 크기를 조절하려면 개체의 핸들을 드래그합니다. 핸들을 Shift키를 누른 채 드래그하면 원본 비율을 유지한 채로 크기를 조절합니다.
- 개체 회전하기
개체를 회전시키려면 커서를 선택한 개체의 윗면에 가져갑니다. 커서가 모양으로 바뀌면 중 하나를 진행합니다:
- 개체 서식 텝에서 정렬 그룹 > 회전 > 좌회전/우회전으로를 선택해 개체를 90 도로 회전시킵니다.
- 개체를 클릭한 다음 를 드래그해 원하는 만큼 이미지를 회전시킵니다.
- 개체를 우클릭 한 다음 나타나는 메뉴의 옵션 중 회전을 선택합니다.
- 개체 기울이기
개체를 기울이려면 개체를 선택한 후에,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개체 서식 탭에서 편집 >효과 > 기울이기 (혹은 도형 개체를 기울일때 포맷 탭에서 효과>기울이기를 클릭)를 클릭하거나 개체를 우클릭 해서 나타나는 매뉴의 옵션 중 기울이기를 선택합니다. 팝업한 대화 창에 설정 값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종료합니다.
- 개체 정렬
여러 개의 개체를 선택한 후에 선택한 개체들을 정렬할 수 있으며 개체를 일렬 또는 패이지 중앙에 맞추거나 균등 분배할수 있습니다. 또는 선택된 개체들 중 하나를 우클릭해서 정렬/가운데로/균등 분배 중 하나를 택합니다. (“이미지 정렬”, “이미지 가운데로” , “이미지 균등 분배” 참고)
- 개체 클리핑
- 개체를 선택한 다음 편집 > 효과 탭 > 클리핑 (혹은 도형 개체를 클리핑할때 포맷 탭에서 효과>클리핑을 클릭) 을 선택하거나 혹은 개체를 우클릭하여 메뉴의 옵션 중 클립경로 추가를 선택합니다.드랍다운 목록에 있는 클리핑 도형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개체를 클릭하면 선택된 개체가 커지고 커서가 십자가 로 바뀌는 클리핑 모드로 변환됩니다. 커서를 드래그해서 클리핑 도형을 그립니다. 그러면 커서가 로 변환됩니다. 커서 를 드래그해서 클리핑 도형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클리핑 도형의 점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드래그해서 도형의 모양을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사항) 원한다면 또 다른 클리핑 도형을 선택해서 다시 개체를 클리핑 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사항) 클리핑 도형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편집 > 효과 탭 > 클리핑 > 클리핑 지우기 (혹은 효과 >클리핑 > 포맷 탭에서 클리핑 편집)를 선택합니다. 클리핑을 제거하려면 편집 >효과 >클리핑 >클리핑 제거(혹은 효과 >클리핑 > 포맷 탭에서 클리핑 편집)을 클릭합니다.
- 클리핑 모드를 종료하려면 도형 밖을 클릭합니다.
- 앞이나 다른 요소들 뒤로 개체를 이동
개체를 선택하고 Z-순서>뒤로 보내기 혹은 앞으로 가져오기 를 클릭하여 정렬 탭에서 앞으로 혹은 다른 요소들 뒤로 보낼수가 있습니다 .
- 개체 삭제하기
- 하나 이상의 개체를 선택한 다음 Delete 키를 누르거나 우클릭 후 나타나는 메뉴에서 삭제를 선택합니다.
개체 속성 #
개체를 우클릭해서 속성을 선택하면 개체의 속성을 보고 옵션들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개체 속성 설정하기
- 텍스트 개체, 이미지 개체나 또는 도형 개체를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선택합니다.
- 개체 속성 대화상자에서 일반 탭과 링크 모양 탭이 있습니다. 일반 탭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로 이미지 개체 속성 상자를 사용했습니다)
일반 속성에서는 모든 종류의 개체에게 공통되는 여러 가지 속성들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X와 Y의 위치: 개체의 가로 세로 위치를 정확하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너비와 높이: 선택된 개체의 너비와 높이 값을 보여줍니다.
- 이미지 개체 속성 대화상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 링크 모양 탭에서는 슬라이더를 드래그 하거나 원하는 투명도의 값을 직접 입력합니다. 투명도의 범위는 1% 에서 100%까지 입니다. 투명하거나 약한 색 채우기를 위해서는 낮은 퍼센트 값을 지정합니다. 불투명하고 강한 색 채우기를 원한다면 높은 퍼센트 값을 지정합니다.
- 도형 개체(혹은 패스 개체) 속성 대화 상자에서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 선 색상: 선 색상은 도형과 텍스트의 테두리를 색칠하는 데 사용됩니다.
- 채우기 색상: 채우기 색상은 도형과 텍스트의 채워진 안쪽을 색칠하는 데 사용됩니다.
- 선 두께: 선 두께는 경로와 텍스트를 그리는 데 사용된 선의 두께를 사용자 지정합니다. 선 두께 0 은 사용자의 출력 장치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가는 선을 의미합니다. 기본 값은 1 입니다.
참고: 선 두께 0 은 본질적으로 사용자의 출력 장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화질 출력 장치에서는 선이 육안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음으로 사용을 가급적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 45 도 제한: 2 개의 선이 좁은 각에서 만날 때는 이것을 사접/각진 연결 (miter joint) 라고 하며 하나의 선 연결 스타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런 스타일의 연결 부위에서는 개체의 모퉁이 부분의 선 두께가 가장자리 선 두께에 비해 휠씬 두꺼워 질 수가 있습니다. 45 도 제한은 각진 연결 부위의 선 두께와 (miter length) 가장자리 선 두께의 최대 비율을 지정합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만약 사접 부위의 선 두께가 지정된 최대 비율을 초과하면 모퉁이는 사접에서 비스듬한 연결(bevel)로 뀝니다.
45 제한의 값은 1 과 같거나 커야 하며 기본 값은 10 입니다.
- 선 연결 스타일: 선 연결 스타일은 그려진 도형 개체 모서리의 모양을 지정합니다. 지정할 수 있는 스타일에는 각진 연결 (Miter joins), 둥근 연결 (Round joins)과 비스듬한 연결 (Bevel joins)이 있습니다.
- 각진 연결 — 선의 바깥 가장자리가 맞닿을 때까지 선의 바깥쪽이 연장됩니다. 만약 선의 바깥쪽이 너무 연장되어 45 도 제한을 초과하면, 비스듬한 연결 (bevel)이 대신 사용됩니다.
- 둥근 연결 — 선 두께가 맞닿는 모퉁이의 바깥쪽에 지름이 선의 두께와 일치하는 원호를 그려 채워서 모서리를 둥글게 만듭니다.
- 비스듬한 연결 — 두 선의 끝은 모두 정사각형 스타일로 지정됩니다. (선 모양 스타일을 참고하십시오.) 그리고 모퉁이의 남은 공간은 삼각형 모양으로 채웁니다.
정사각형 선모양 스타일 둥근모양 선모양 스타일 평평한모양 선모양 스타일
- 선 모양 스타일: 선 모양 스타일은 선 끝의 모양을 지정합니다. 지정할 수 있는 모양으로는 정사각형, 둥근 모양 드리고 평평한 모양이 있습니다.
- 정사각형: 선의 끝에서 경로가 정사각형 모양으로 잘립니다.
- 둥근 모양: 지름의 길이가 선의 두께와 같은 원호가 선의 끝에 그려집니다.
평평한 모양: 선이 지정된 길이보다 선두께의 반 정도 되는 길이만큼 연장한 후 정사각형 모양으로 잘립니다.
- 대시: 실선이나 쇄선(dashed line) 중 선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 불투명도: 원하는 값을 직접 입력하거나 슬라이더를 드래그해서 원하는 불투명도 값을 지정합니다. 투명도의 범위는 1% 에서 100%까지입니다. 투명한 색이나 약한 효과를 위해서는 낮은 퍼센트 값을 지정합니다. 불투명하고 강한 효과를 원한다면 높은 퍼센트 값을 지정합니다.
- 텍스트 개체 속성 대화상자에서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글꼴 이름– 선택한 텍스트의 글꼴을 지정한 글꼴로 바꿉니다.
글꼴 크기– 선택한 텍스트의 글꼴 크기를 지정한 크기로 바꿉니다.
자간– 텍스트의 너비를 가로로 조절해 넓게 보이거나 좁게 보이게 합니다. 보통 텍스트의 비율은 퍼센트로 지정이 되고 보통 텍스트의 너비는 100%입니다. 비율은 항상 X좌표에 적용 됩니다. 다음의 그림은 가로 비율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여줍니다.
텍스트 모드– 텍스트가 채워질 것인지 테두리가 쳐질 것인지 결정합니다. 텍스트 모드는
4 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텍스트 채우기, 텍스트 테두리 추가, 텍스트 채우고 테두리 추가, 텍스트 채우기 및 테두리 없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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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텍스트 채우기 2. 외곽선 텍스트 3. 외곽선을 채운 텍스트 4. 채우기 없는 텍스트
장평– 선택한 텍스트의 두 개 이상의 텍스트 사이에 균일한 간격을 삽입합니다.
자간 – 선택한 텍스트의 두 개 이상의 단어 사이에 균일한 간격을 삽입합니다.
외곽선 색상, 채우기 색상 및 불토명도에 관해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개체 속성을 참고하십시오.
이미지 편집기에 대해서 #
이미지 편집기는 다양한 도구와 기능 패널을 갖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도구 탭
이미지 편집기에 있는 도구 탭에서 아이콘을 클릭해서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포인터를 도구 위에 올리면 도구의 이름과 기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도구에는 선택 도구와 그리기 도구가 있습니다.
선택 도구
선택 도구에는 사각형 선택영역, 자동 선택, 올가미, 다각형 올가미 등의 여러 가지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도구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지시를 참고하십시오.
사각형 선택영역:
도구 탭에서 직사각형 를 선택합니다. 선택하고자 하는 영역 위를 드래그합니다.
자동 선택:
자동 선택 를 선택합니다.
이미지 편집기 기능 패널에서 슬라이더를 드래그하거나 0 부터 255 까지의 값을 직접 입력해 허용 오차를 지정합니다.
같은 색상의 모든 인접한 영역을 선택하려면 ‘계속’을 선택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같은 색상의 모든 픽셀이 선택됩니다.
이미지에서 선택하고자 하는 색상을 클릭합니다. 만약 ‘계속’이 선택되면, 허용 오차 범위에 인접한 모든 픽셀들이 선택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허용 범위 이내의 모든 픽셀이 선택됩니다.
참고: 자동 선택은 테두리를 직접 지정하지 않고도 같은 색상으로 채워진 영역을 선택하게 해줍니다. 자동 선택 도구의 허용 오차 또한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올가미 도구:
올가미:
- 도구 탭에서 올가미 를 선택합니다.
-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선택하고자 하는 영역의 테두리를 직접 그립니다. 다각형 올가미:
- 도구 탭에서 다각형 올가미 를 선택합니다.
- 시작점을 지정하기 위해서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 이미지를 더블 클릭해서 선택을 멈춥니다. 자르기, 복사 그리고 붙여넣기:
- 자르거나 복사하고자 하는 영역을 선택합니다.
- 클립보드 탭에서 자르기 또는 복사 를 선택합니다.
- 선택된 영역을 같은 이미지나 다른 곳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선택 영역 지우기
- 지우고자 하는 영역을 선택한 다음 키보드에 Delete키를 누릅니다.
- 선택된 영역을 잘라 클립보드에 옮기려면 도구 탭에서 자르기 를 선택합니다.
그리기 도구
그리기 도구에는 스포이드, 브러쉬, 색 채우기, 어둡게, 밝게, 지우개 등의 여러 가지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도구들을 보통 이미지 편집기 기능 패널의 옵션들과 함께 사용됩니다.
그리기 옵션 설정하기
기능 패널에서는 그리기 도구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렌딩 모드는 그리기 또는 편집 도구로 인해 픽셀들이 어떻게 바뀌는가를 제어합니다.
- 블렌딩 모드 선택하기
기능 패널> 레이어> 모드를 클릭해 드랍다운 메뉴 중에 하나를 선택합니다.
표준
기본으로 설정된 모드로 각 픽셀을 직접 편집 또는 색칠해서 결과 색상을 만듭니다.
어두운 색상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본 다음 대비를 증가시키고 기본 색상을 어둡게 해서 혼합 색상을 반영합니다. 흰색과의 혼합은 색상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밝은 색상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본 다음 대비를 감소시키고 기본 색상을 밝게 해서 혼합 색상을 반영합니다. 검은색과의 혼합은 색상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어둡게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본 다음 기본 색상과 혼합 색상 중 더 어두운 색을 반영합니다. 혼합 색상보다 밝은 픽셀은 대체되고 혼합 색상보다 어두운 픽셀을 변경되지 않습니다.
차이
기본 색상과 혼합 색상을 비교한 뒤 더 밝은 색상에서 더 어두운 색상을 뺍니다. 흰색과 혼합하면 기본 색상이 반전되고 검은색과 혼합하면 색상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제외
차이 모드와 효과가 비슷하지만 색상의 대비 정도가 더 낮습니다 흰색과 혼합하면 기본 색상이 반전되고 검은색과 혼합하면 색상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하드 라이트
혼합 색상에 따라 색상을 곱하거나 스크린합니다. 이미지에 강한 집중 조명을 비추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냅니다.
밝게
기본 색상과 혼합 색상을 비교해서 더 밝은 색상을 결과 색상으로 채택합니다. 혼합 색상보다 어두운 픽셀은 대체되고 혼합 색상보다 밝은 픽셀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하드 믹스(Hard Mix)
매개 채널을 위한 하드 믹스 결과는 0 혹은 255 입니다. 만약 상한값과 하한값의 합수가 255 보다 크면 결과는 255 이고 그렇지 않다면 결과는 0 이 될것입니다. 이런 모드는 색상강화가 특수 효과에 유용합니다. 아래 예제를 참고 하십시오:
어두운/ 밝은 선형
혼합색상에 따라 색상의 밝기를 조정해서 색상을 어둡게(burn) 혹은 밝게(dodge) 합니다. 만약 혼합 색상 (광원) 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이미지의 색상이 밝게 조정됩니다. 만약 혼합 색상 (광원) 이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이미지의 색상이 어둡게 조정됩니다.
곱하기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본 다음 기본 색상과 혼합 색상을 곱합니다. 결과는 항상 더 어두운 색상입니다. 어느 색상이던 검은색과 곱하면 검정색이 되고 흰색과 곱하면 색상이 변하지 않습니다. 검은색이나 흰색이 아닌 다른 색상으로 페인트를 할 때에 선을 그리면 그릴수록 색상이 어두워 집니다. 이 모드의 효과는 이미지 위에 여러 개의 매직펜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과 유사합니다.. 검정색이나 흰색 이외의 다른 색상으로 페인트하면 페인팅 도구로 계속 선을 그릴수록 점점 더 어두운 색상이 됩니다. 이 모드는 이미지에 여러 개의 마킹펜으로 그리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냅니다.
덮어 씌우기
기본 색상에 따라 색상을 곱하거나 스크린합니다. 기본 색상의 밝고 어둡기는 그대로 보존하면서 새로운 패턴이나 색상을 덮어 씌웁니다. 기본 색상은 대체되지 않고 혼합 색상과 섞여 원래 색상의 명도를 반영합니다.
핀 라이트
혼합 색상에 따라 기존 색상을 대체합니다. 만약 혼합 색상(광원)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혼합 색상보다 어두운 픽셀은 대체되고 혼합 색상보다 밝은 색상은 변화가 없습니다.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혼합 색상보다 밝은 픽셀은 대체되고 혼합 색상보다 어두운 색상은 변화가 없습니다. 이 모드는 이미지에 특수효과를 추가할 때 유용합니다.
화면 (스크린)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본 다음 기본의 반전색상과 혼합의 반전색상을 곱합니다. 결과 색상은 언제나 더 밝은 색입니다. 어느 색상이던 흰색과 스크린하면 흰색이 되고 검은색과 스크린하면 색상이 변하지 않습니다. 이 모드는 여러 개의 사진 슬라이드를 겹쳐 영사기 앞에 놓은 효과를 줍니다.
스포트라이트
혼합 색상에 따라 색상을 밝거나 어둡게 조정합니다. 이미지에 확산된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냅니다.
불투명도와 채우기 지정하기
기능 패널에서 아래의 도구들로 불투명도와 채우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불투명도는 브러시, 연필, 스탬프 복제와 색 채우기 도구 사용시에 이 도구들이 원래 배경을 커버할 수 있는 최대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 채우기는 브러시 사용시에 페인트가 얼마나 빨리 이미지에 적용되는지를 의미합니다.
불투명도 혹은 채우기 설정하기
기능 패널에서 불투명도 또는 채우기의 슬라이더를 드래그하거나 원하는 값을 직접 입력합니다.
불투명도 또는 채우기의 범위는 1% 에서 100% 입니다. 투명한 색 채우기나 약한 효과를 위해서는 낮은 퍼센트 값을 지정합니다. 좀 더 불투명한 색 채우기나 강한 효과를 위해서는 높은 퍼센트 값을 지정합니다.
스포이드를 이용하면 화면에서 원하는 색상을 추출해 전경 혹은 배경의 색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서도 색상을 추출할 수 있고 색상을 추출하고자 하는 특정영역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우스 포인터 아래 있는 3 by 3 픽셀 넓이의 영역에서 색상을 추출하도록 스포이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포이드로 색상 내보내기:
도구 탭에서 스포이드 를 선택합니다.
이미지 편집기> 스포이드에 있는 샘플 크기 메뉴에서 하나의 옵션을 선택합니다.
참고: 3 by 3 (평균) 또는 5 by 5 (평균) 은 클릭한 영역 안 픽셀의 평균 개수를 읽습니다.
복사하고자 하는 색상이 있는 영역을 클릭합니다.
이미지 편집기는 현재 전경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브러시 도구를 제공합니다.
도구 탭에서 브러시 를 선택합니다.
다음 중 하나를 진행합니다:
작은 삼각형 을 클릭해 브러시 옵션을 설정합니다: 브러시 직경으로 브러시의 크기를, 경도로 브러시의 외각 테두리를 조정합니다. (경도 값이 낮을수록 브러시의 외각 테두리가 옅어집니다.)
블랜딩 모드를 지정합니다. (“블랜딩 모드 지정”을 참고하십시오.)
불투명도와 채우기를 지정합니다. (“불투명도 혹은 채우기 지정”) 을 참고하십시오.) 이미지를 드래그해 그리세요.
- 색 채우기 도구 사용하기
색 채우기는 도구는 클릭된 픽셀과 비슷한 색상의 픽셀을 선택해 다른 색으로 대체하는 데 사용됩니다.
도구 탭에서 색 채우기 를 선택합니다.
이미지 편집기에서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블랜딩 모드 지정 (“블랜딩 모드 지정” 을 참고하십시오.)
불투명도를 지정합니다. (“불투명도 지정” 을 참고하십시오.)
허용 오차를 지정합니다.
참고: 허용 오차는 색 채우기를 이용해 색상을 대체할 때 할 때 픽셀의 색상이 얼마나 비슷해야 하는지를 의미합니다. 허용 오차의 범위는 0 에서 255 까지 입니다. 낮은 허용 오차는 클릭된 픽셀과 아주 비슷한 픽셀의 색상만을 대체합니다. 높은 허용 오차는 좀 더 넓은 범위의 픽셀의 색상만을 대체합니다.
- 이미지에서 색을 바꾸고자 하는 영역을 클릭합니다.
- 밝게(dodge/ 닷지) 도구 사용하기
밝게(dodge/ 닷지) 도구는 이미지의 일부분을 밝게 하는 데 사용됩니다.
밝게 를 선택합니다.
기능 패널에서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브러시 옵션을 지정합니다: 브러시 직경으로 브러시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브러시 도구 사용하기”를 참고하십시오.)
이미지의 어디를 바꿀 것인지 선택합니다: 그림자를 선택하면 어두운 영역이 바뀌고 강조를 선택하면 밝은 영역이 바뀝니다.
이미지에서 수정하고자 하는 부분 위를 드래그합니다.
- 어둡게(burn/ 번) 도구 사용하기
어둡게(burn/ 번) 도구는 이미지의 일부분을 어둡게 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어둡게 를 선택합니다.
기능 패널에서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브러시 옵션을 지정합니다: 브러시 직경으로 브러시의 크기를 조정하고 경도로 브러시의 외각 테두리를 조정합니다. (“브러시 도구 사용하기”를 참고하십시오.)
이미지의 어디를 바꿀 것인지 선택합니다: 그림자를 선택하면 어두운 영역이 바뀌고 강조를 선택하면 밝은 영역이 바뀝니다.
이미지에서 수정하고자 하는 부분 위를 드래그 합니다.
- 지우개 도구 사용하기
도구 탭에서 지우개 를 선택합니다.
기능 패널에서 다음과 같이 두가지중 하나를 진행합니다:
불투명도와 채우기를 지정합니다. (“불투명도 혹은 채우기 지정” 을 참고하십시오.)
이미지에서 수정하고자 하는 부분 위를 드래그합니다.
- 스팟 복구 브러시 도구 사용하기
스팟 복구 브러시는 이미지 상의 먼지, 긁힌 자국, 피부 트러블 또는 다른 결함 등을 손 쉽게 제거하는 동시에 원본 이미지의 음영, 조명, 텍스처는 자동적으로 보존합니다.
스팟 복구 브러시 도구 사용하기:
도구 탭에서 스팟 복구 브러쉬 를 선택합니다.
기능 패널에서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브러시 직경을 지정해서 브러시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브러시의 둥근 정도를 지정해서 브러시의 짧은 축과 긴 축의 비율을 조정합니다.
Control키를 누른 다음 스팟 복구 브러시 소스를 정의할 곳을 클릭합니다.
- 스탬프 복제 도구 사용하기
스탬프 복제 도구를 사용하면 이미지의 일부를 복제해서 이것을 다른 이미지 혹은 같은 이미지의 다른 부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한번 도구를 클릭할 때마다 더 많은 샘플이 복제됩니다.
스탬프 복제 도구 사용하기:
스탬프 복제 도구를 선택합니다.
기능 패널에서 다음중 하나를 진행합니다
브러시 옵션을 지정합니다: 브러시 직경으로 브러시의 크기를 조정하고 경도로 브러시의 외각 테두리를 조정합니다. (“브러시 도구 사용하기”를 참고하십시오.)
블렌딩 모드를 지정합니다 (“블렌딩 모드 지정”을 참고하십시오.)
불투명도와 채우기를 지정합니다. (“불투명도 혹은 채우기 지정” 을 참고하십시오.)
- 전경과 배경 색상 선택하기
레벨 팔레트를 사용하면 스펙트럼을 이용하거나 색 값을 직접 지정해서 새로운 전경 혹은 배경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벨 팔레트와 스포이드를 사용해서 새로운 전경 혹은 배경 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포이드 도구 사용하기”를 참고하십시오.)
기본 전경색은 검은색이고 기본 배경색은 흰색입니다.
레벨 팔레트:
레벨 팔레트는 현재 전경과 배경의 색 값을 표시합니다. 레벨 팔레트에 값을 직접 입력하거나 화살표들을 클릭해서 값들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모델 색에 따라 전경과 배경 색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레벨 팔레트
참고: 이미지 편집기는 RGB 컬러 모드를 사용해 작업합니다.
- 레이어 팔레트 사용하기
레이어 팔레트를 사용해서 레이어의 불투명도와 채우기 그리고 블렌딩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팔레트
레이어 불투명도 설정하기
레이어 불투명도는 특정 레이어가 밑의 레이어를 가리거나 드러내는 정도를 결정합니다. 불투명도 1% 레이어는 거의 투명하며 불투명도 100% 의 레이어는 완전히 불투명합니다.
레이어 불투명도 지정하기
- 레이어 팔레트에서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 레이어 팔레트에서 불투명도 텍스트 상자에 값을 직접 입력하거나 붙투명도 슬라이더를 드래그합니다.
12. 기능 패널 숨기기/보기
기능 패널을 숨기거나 보려면, 기능 패널 숨기기 또는 기능 패널 표시 를 클릭합니다.
필터 탭
필터를 사용하여 필터 탭으로 부터 아이템을 선택하여 이미지에 효과를 추가합니다.
필터 탭에 있는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해 이미지에 효과를 더합니다. 커서를 한 가지 타입의 필터위로 이동하여 필터를 추가한 후의 이미지 효과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필터는 오직 클릭했을 때만 적용됩니다. 필터를 적용한 이미지는 하나의 오리지널이지만 만약 조금만 늦으면 다른 다른 필터를 추가할수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을 최소하려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서 취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뒤집기/ 교체하기
뒤집기 도구를 사용해 이미지를 수평 또는 수직으로 뒤집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 교체 도구 를 사용해 원본 이미지를 다른 이미지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뒤집으려면 다음 중 하나를 진행합니다:
- 도구 상자에서 혹은 를 클릭해서 전체 이미지를 수평 또는 수직으로 뒤집습니다..
- 이미지에서 뒤집는 영역을 선택하려면 직사각형이나 올가미 도구를 클릭해 영역을 지정한 후 혹은 뒤집기 도구를 클릭합니다.
이미지를 교체하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 이미지 탭에서 ‘교체합니다’ 버튼을 누릅니다.
- 팝업된 열기 대화 상자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찾은 다음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참고: BMP, PCX, TIF 와JPEG 형식의 파일만 열 수 있습니다.
- 그러면 원본 이미지 교체를 계속 진행하는지 묻는 확인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계속 진행하려면 예(Y)를 선택해서 종료합니다.
참고: 대체된 이미지는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